2020년 사업실적
『관광무주선언문』범 군민실천운동 확산
『세계적인 으뜸 관광지 무주 실현』을 위해 우리군민들이 지키고 실천해야 할 『관광무주선언문』을 범 군민 운동으로 전개함으로서 우리 무주가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명품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.
실천개요
- 코로나19로 인하여 사업 취소
- 추진기간 : 2020. 01월 ~ 계속
- 추진전략
- 1단계 : 관광업소(음식, 숙박, 특산품 등) 대상으로 실천운동 전개
- 2단계 : 각 기관ㆍ사회단체, NGO 등과 연계한 범 군민 운동으로 확대
- 3단계 : 업소 시설환경 정비 및 관광편의 시설 등 관광 인프라 확충
- 추진방법
- 기관ㆍ사회단체 발행 각종 간행물『관광무주선언문』게재 전 군민 실천홍보
- 각 캠페인, 축제, 대회, 회의 개최 시『관광무주선언문』낭독 등
추진계획
- 기관ㆍ사회단체 참여 협조 공문 발송(124개 기관/단체) : 2020. 02월
- 『관광무주선언문』군민운동 전개후 평가 : 2020. 12월
기대효과
- 전 군민 관광 마인드 함양에 따른 감동 관광지로 면모 일신
- 다시 찾고 싶은 관광 의욕 유발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
새 봄맞이 대 정화활동
새봄을 맞이하여 겨울 내 방치되어 있던 유명등산노변 및 관광지 주변 쓰레기를
수거하여, 보다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, 무주를 찾는 관광객 객들에게 청정 이미지를 제공하여 관광군의 면모를 일신코자 함
정화개요
- 코로나19로 인하여 사업 취소
- 【덕유산집단시설지구】
- 예 정 일 : 2020. 03월 중
- 정화구간 : 설천면 덕유리 원당천(1.0㎞)
※ 집결장소 : 덕유산 국립공원 주차장 - 참여대상 : 각 기관, 협의회 회원 및 주민
- 정화주관 : 설천면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구천동관광특구연합회
- 【안성면 칠연계곡 등산로】
- 예 정 일 : 2020. 04월 중
- 정화구간 : 안성면 통한마을~자연학습원주차장(2.0㎞)
※ 집결장소 : 안성면 통안리 마을회관 앞 - 참여대상 : 각 기관 ㆍ 사회단체원 및 주민
- 정화주관 : 안성면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- 【덕유산집단시설지구】
정화방법
- 산책로 및 공원 주변 쓰레기 수거 : 각 기관 ㆍ 사회단체원 및 주민
- 계곡 내 비닐 등 쓰레기 수거 : 환경미화원
무주관광 특별이벤트개최
개최개요
- 코로나19로 인하여 사업 취소
- 개최기간 : 2020. 01 ~ 12월 말
- 참여대상 : 전 국민(무주군거주군민 제외)
- 지정명소 : 구천동 33경, 적상산 22경, 안성칠연계곡 11경,태권도원, 무주덕유산리조트 설천봉 상제루 중 1경 답사자
- 상품내용 : 티롤호텔/가족호텔/펜션숙박권, 천마엑기스, 머루과실주 등
- 촬영 및 제출방법
-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지정 명소를 배경으로 한 본인사진파일
- 지정명소는 협의회 홈페이지 메인화면 추천여행코스 사진 참조
- JPG파일로 제출하되 촬영일시가 명시되지 않은 파일은 불인정
- 제 출 처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(www.mujutour.co.kr)
- 후 원 : 태권도원, (주)무주덕유산리조트, 무주덕유산반딧골영농조합법인, 영농법인 산들벗, 무주일성콘도&리조트, (주)밀모 빨강치마
기대효과
-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 군으로 이미지 제고
- 홈페이지를 통한 이벤트 개최로 무주군관광협의회 활성화 도모
2020 무주관광 특별이벤트!!!
개최개요
- 개최기간 : 2020. 01월부터 ~ 12월 말까지
- 참여대상 : 전 국민(무주군 거주군민은 제외)
- 지정명소 : 태권도원, 무주구천동 33경, 적상산 22경, 안성칠연계곡 11경, 무주덕유산리조트 설천봉 상제루 중 1경 답사자
- 상품내용 : 티롤호텔/가족호텔 숙박권, 천마엑기스, 과실주 등
기대효과
-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 군으로 이미지 제고
- 홈페이지를 통한 이벤트 개최로 무주군관광협의회 활성화 도모
상 품 내 용 | 수 량 | 협 찬 사 | 비 고 |
---|---|---|---|
태권도원 숙박권 | 3매 | 태권도원 | 4인기준 |
가족호텔 숙박권 | 3매 | (주)무주덕유산리조트 | SILVER 1실/1박 기준(봄,가을) |
관광곤도라 이용권 | 10매 | 1인1매 왕복기준 | |
천 마 엑 기 스 | 다수 | 무주덕유산반딧골영농조합 | |
과 실 주 | 다수 | 농업법인 산 들 벗 | |
숙 박 권 | 3매 | 무주일성콘도&리조트 | |
〃 | 3매 | (주)밀모 빨강치마 |
- 상품증정 : 매월 초 추첨으로 상품결정
- 촬영요령
- 디지털카메라(스마트 폰)로 촬영한 지정명소를 배경으로 본인이 들어간 사진
- 지정명소는 협의회 홈페이지 메인화면 추천여행코스 사진 참조
- 제출방법
- 제 출 처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 홈페이지(연락처 : 063-323-7787)
- 올 리 기 : 홈페이지(www.mujutour.co.kr)접속 후→커뮤니티(클릭)→이벤트(클릭)→글쓰기
- 입력내용 : 답사자 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답사일시, 답사장소, 사진파일
※ 사진은 JPG파일로 제출하되 촬영일시가 명시되지 않은 파일은 불인정
- 당첨자발표 : 2020 매월 초(무주군관광협의회 홈페이지 공지사항)
- 상품배송 : 2020. 매월 초 우체국 택배로 배송
- 주최/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- 후원 : 태권도원, (주)무주덕유산리조트, 무주덕유산 반딧골영농조합, 농업법인 산들벗, 무주일성콘도&리조트, (주)밀모 빨강치마
반딧불 농ㆍ특산물 전시 홍보
전시개요
- 전시기간 : 2020, 01월 ~ 연중
- 전시장소 : 관광협의회 사무국 내 진열장
- 전시대상 : 읍ㆍ면 생산업체(농가)에서 자율 제공한 1,2차 가공품
- 전시상품 : 머루와인 외 77종
- 관리방법
- D/P 및 상품의 변질, 손상, 부폐, 포장재퇴색, 교체 등 사후관리
- 전시상품에 대한 구매, 궁금 사항 등은 생산자에게 문의/안내
- 신상품 출시 및 전시품 추가, 상품 이상 등의 사유로 교체 및 정리사유 발생 시 군 담당부서(농업마케팅담당)와 협의 처리
- 관리주체 : 사)무주군관광협의회
추진계획
- 반딧불 농ㆍ특산품 전시물품 보완 정비(가격표 등) : 2020. 01월중
- 반딧불 농ㆍ특산품 전시장 상품진열설치홍보 : 2020. 01월 ~
- 무주군관광협의회 홈페이지 팝업창 입력 홍보 : 2020. 01월 ~
기대효과
- 우리군 가공농산품 홍보 및 판매 촉진으로 농업경제소득 증가
- 유휴 전시 공간 활용 및 기존인력 관리로 운영비용 절감 효과
홈페이지를 통한 관광홍보 극대화
현 황
- 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
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 표로 년도별, 2017, 2018, 2019, 2020, 비고를 나타냄 년 도 별 2017 2018 2019 2020 비 고 방문자수 35,382 39,595 28,174 21,621 - 홍보방법
- 인포존 홍보 : 추천여행코스, 관광지 등
- 팝업창/팝업존 홍보 : 축제, 대회, 행사 등
- 관련 사이트 상호링크 : 관광사업체, 농ㆍ특산품 판매장 등
주요효과
- 우리군의 자세한 관광명소와 농ㆍ특산품 소개로 맞춤형 관광실현
- 협의회 회원 및 관련업체간 관광정보 공유로 지역관광소득 배가
무주관광알림이 발행운영
운영개요
- 코로나19로 인하여 사업 취소
- 운영일시 : 2020. 01월 ~
- 배부대상 : 관광협의회 전 회원
- 발행회수 : 정기(매월1회), 수시
- 반 납 액 : 2,000천원
- 발행내용 : 관광업 관련 정보, 관내개최 축제, 각종체육대회 등
- 발행방법 : 관광협의회 자체 제작 우편발송
추진계획
- 관광관련 자료 수집 : 매월 28일 까지
- 관광정보 소식지 편집 및 제작 : 매월 말
- 무주관광알림이 발행 : 매월 말
- 관광정보 소식지 우편발송 : 매월 초
기대효과
- 관광관련 회원 간 정보 공유로 무주관광의 선도적 역할 수행
- 관광객 맞이 사전준비에 따른 최상 서비스로 고객신뢰도 제고
- 발 빠른 관광정보 제공 혜택으로 관광협의회원의 자긍심 고양
관광팸투어
사업개요
- 코로나19로 인하여 사업 취소
- 운영기간 : 2020. 3월 ~ 11월
- 참가대상 : SNS(블로그) 운영자 및 아동관련 종사자
- 참가인원 : 70여명
- 일 정 : 1일, 1박 2일
- 반 납 액 : 20,000천원
- 주요내용 : 반딧불축제, 태권도원, 반디랜드, 와인동굴, 덕유산국립공원, 마을체험 등 방문 함.
일정별 세부추진계획
- 운영업체 위탁 계약 및 팸투어 운영 계획 수립 : 2020. 3월
- 참가자 신청 및 확정 : 2020. 4 ~ 11월
- 사업운영 : 3월~ 11월
- 성과 관리 및 결과보고 : 2020. 11월
기대효과
- 국내⦁외 관광객의 지속적인 유치를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
- 무주군을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위상강화
구천동 어사길 홍보
운영개요
- 사업기간 : 2020년 10월 ~ 2020년 11월 / 30일간
- 홍보내용 : 무주구천동 어사길 일대
- 홍보예산 : 20,000천원
- 홍보방법
- KBS 홍보영상 및 프로그램 제작
- KBS 방송 홍보 및 프로그램 방영
- 홍보내용 : 무주구천동 어사길 탐방을 통하여 어사박문수가 다녔던 탐방로 및 아름다운 무주구천동 계곡을 집중 홍보, 관광객 유입 효과 및 재방문 기회를 극대화 하고자 함
기대효과
- 무주구천동 어사길 및 아름다운 구천동 계곡 적극홍보
- 무주구천동 찾는 관광객 유입 및 재방문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
무주 투어버스운영
운영개요
- 코로나19로 인하여 운영 취소
- 운영기간 : 2020년 03월 ~ 10월 30일
* 무주산골영화제, 무주반딧불축제 - 투어코스 : 태권도원, 반디랜드, 와인터널, 적상산, 구천동계곡 등
- 운영방법 : 관내 소재 관광버스 회사 위탁 또는 임차 운영
- 예 산 액 : 10,000천원
- 반 납 액 : 8,080,000원
- 집 행 액 : 1,920,000원
운영방법
- 투어코스 현장답사(2개로선) : 2020년 03월
- 리후렛 제작 및 주요 사이트 홈페이지 배너 홍보 : 2020년 04월 ~
- 투어버스운영 관광버스 임차 용역 입찰 공고 : 2020년 04월
- 관광버스 업체 입찰 및 계약 : 2020년 04월
- 투어코스 경유 기관/업체 협조회의 : 2020년 05월
- 챌린지 투어버스 운행 : 2020년 05월 ~ 10월
기대효과
- 주요관광지를 연계한 순환버스 운영으로 내방객 만족도 제고는 물론 관광객 체류 기간 연장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
2021 무주관광 달력 제작
제작개요
- 주 제 : 무주의풍경들
- 제작규격 : 벽걸이 용 월력 카렌다(500mm *700mm)
- 제작부수 : 1,300부
- 수록사진 : 읍면별 관광명소사진
- 배 부 처
- 관외 : 전북특별자치도 외 주요 중앙기관ㆍ단체, 여행사, 관외 출향인 등
- 관내 : 각 기관ㆍ사회단체, 관광사업체, 접객업소 등 다중집합장소
- 예 산 액 : 14,540천원
주요성과
- 연중 지속적인 관광홍보에 따른 관광의욕 유발로 관광소득창출
- 계절별 월별 관광명소 및 축제일정 소개로 관광 군으로 면모일신
- 가시적 관광홍보에 따른 내방객 유입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관내 관광업계 관광홍보마케팅 지원사업
제작개요
- 사업기간 : 2020년 5월 ~ 12월
- 총사업비 : 204,000천원(도비81,600천원, 군비122,400천원)
- 대 상 : 관내 관광사업 등록업체(75개소)
- 관광홍보마케팅 지원 : 57개소
- 중복 및 포기 : 18개소
- 사업 지원 내역 : 총 154,373천원(도비 61,792천원, 군비 92,581천원)
- 잔 액 : 49,627천원
- 지출내역 : 총 지원금204,000천원 , 총 지급금 : 154.373천원
- 잔 액 : 49,627천원
- 지원내용 : 관내 관광업게 홍보⦁마케팅 지원
- 홈페이지제작, SNS홍보, 전광판⦁신문, 배너, 현수막, 전단지, 홍보책자, 제작비등
- 홍보물제작, 판매마케팅 등
- 홈페이지제작, SNS홍보, 전광판⦁신문, 배너, 현수막, 전단지, 홍보책자, 제작비등
기대효과
- 홍보⦁마케팅 비용 지원을 통한 관내 관광업계 활성화 도모
- 온⦁오프라인 관광홍보에 따른 관광객 유치효과 기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