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8년 사업실적
새 봄맞이 대 정화활동
정화개요
- [덕유산집단시설지구]
- 정화일시 : 2018. 03. 29(금) 13:30 ~ 15:30
- 정화구간 : 설천면 무주덕유산리조트 입구(1.0㎞) 및 상가 주변 등
※ 집결장소 : 덕유산리조트 입구(천이문) - 참여인원 : 약 70여명(각 기관 ․ 사회단체원, 협의회원 및 주민)
- 정화주관 : 무주덕유산리조트,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 외
- 지원내용 : TV, 일간지, 홈페이지 팝업창 홍보 등
- [안성면 칠연계곡 등산로]
- 정화일시 : 2018. 04. 13(금) 14:00 ~ 15:30
- 정화구간 : 안성면 통한마을~자연학습원주차장(2.0㎞)
※ 집결장소 : 안성면 통안리 마을회관 앞 - 참여인원 : 약70여명(각 기관 ․ 사회단체원, 협의회원 및 주민)
- 정화주관 : 안성면,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 외
주요성과
- 내방객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 제공으로 관광 군 면모 일신
『관광무주선언문』범 군민실천운동 확산
실천개요
- 추진기간 : 2018. 01월 ~ 계속
- 예 산 액 : 5,880천원
- 추진전략
- 1단계 : 관광업소(음식, 숙박, 특산품 등) 대상으로 실천운동 전개
- 2단계 : 각 기관․사회단체, NGO 등과 연계한 범 군민 운동으로 확대
- 3단계 : 업소 시설환경 정비 및 관광편의 시설 등 관광 인프라 확충
- 추진실적
- 『관광무주선언문』액자 제작 관광업소 배포 게첨 홍보 : 총 386개업소(63.2%)
- 1차 : 2017년 218개업소(35.7%)
- 2차 : 2018년 168개업소(27.5%), 2018년 4월 11일(수) 제작 및 게첨 완료
- 각종 간행물『관광무주선언문』게재 홍보 : 400부
- 각 캠페인, 축제, 대회, 회의 개최 시『관광무주선언문』낭독 : 4회
- 『관광무주선언문』액자 제작 관광업소 배포 게첨 홍보 : 총 386개업소(63.2%)
- 주최/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한국외식업무주군지부, 한국숙박업무주지부
주요성과
- 전 군민 관광 마인드 함양에 따른 글로벌 감동 관광지로 면모 일신
-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관광의욕 유발로 지역경제 활성화
무주관광 특별이벤트개최
개최개요
- 개최기간 : 2018. 01 ~ 12월 말
- 참여대상 : 전 국민(무주군거주군민 제외)
- 지정명소 : 구천동 33경, 적상산 22경, 안성칠연계곡 11경, 태권도원, 무주덕유산리조트 설천봉 상제루 중 1경 답사자
- 상품내용 : 티롤호텔/가족호텔/펜션숙박권, 천마엑기스, 머루과실주 등
- 후 원 : 태권도원, (주)무주덕유산리조트, 무주덕유산반딧골영농조합법인, 영농법인 산들벗, 무주일성콘도&리조트, (주)밀모 빨강치마
주요성과
-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 군으로 이미지 제고
- 홈페이지를 통한 이벤트 개최로 무주군관광협의회 활성화 도모
반딧불 농․특산물 전시 홍보
전시개요
- 전시기간 : 2018, 01월 ~ 연중
- 전시장소 : 관광협의회 사무국 내 진열장
- 전시대상 : 읍․면 생산업체(농가)에서 자율 제공한 1,2차 가공품
- 전시상품 : 머루와인 외 52종
- 관리주체 : 사)무주군관광협의회
주요성과
- 우리군 가공 농․특산품 홍보 및 판매 유발촉진으로 농업경제소득 증가
- 사무실 유휴 전시 공간 활용 및 기존인력 관리로 운영비용 절감 효과
무주관광알림이 발행운영
운영개요
- 운영일시 : 2018. 01월 ~ 9월
- 제공대상 : 관광협의회 전 회원
- 발행회수 : 9회(매월1회)시 / 936부
- 발행내용 : 관광업 관련 정보, 관내개최 축제, 각종체육대회 등
- 발행방법 : 관광협의회 자체 제작 우편발송
주요성과
- 관광관련 회원 간 정보 공유로 무주관광의 선도적 역할 수행
- 관광객 맞이 사전준비에 따른 최상 서비스로 고객신뢰도 제고
- 발 빠른 관광정보 제공 혜택으로 관광협의회원의 자긍심 고양
홈페이지를 통한 관광홍보 극대화
현 황
- 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
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 년 도 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비 고 방문자수 26,063 29,557 33,709 38,027 35,382 39,595 - 홍보방법
- 인포존 홍보 : 추천여행코스, 관광지 등
- 팝업창/팝업존 홍보 : 축제, 대회, 행사 등
- 관련 사이트 상호링크 : 관광사업체, 농․특산품 판매장 등
주요효과
- 우리군의 자세한 관광명소와 농·특산품 소개로 맞춤형 관광실현
- 협의회 회원 및 관련업체간 관광정보 공유로 지역관광소득 배가
관광 팸 투어
사 업 명 : 관광팸투어 운영지원 사업
목 적
- 관내 축제 및 우수한 학습관광자원을 알리기 위해 관광객을 유치 및 지속적인 온라인 홍보를 통한 국내관광객 및 외국인관광객의 무주방문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함.
사업개요
- 사업추진근거 : 무주군관광진흥조례 제7조 및 제15조
- 제7조제4항 : 군에서 보조하는 관광사업에 관한 사항
- 제15조제2항 : 국비, 도비, 군비보조금
- 운영기간 : 2018. 3월 ~ 11월 중
- 예 산 액 : 30,000천원
- 참가대상 : 국내ㆍ외 외국인 등
- 참가인원 : 103명 (1차 30명, 2차 38명, 3차 외국인관광객 35명)
- 일 정 : 1일, 1박 2일
- 주요내용 : 반딧불축제, 태권도원, 반디랜드, 와인동굴, 덕유산국립공원 등 방문 함.
- 주 최 : 무주군
- 주 관 : 무주군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일정별 세부추진계획
- 운영업체 위탁 계약(협약서) 및 팸투어 운영 계획 수립 : 2018. 3월
- 참가자 신청 및 확정 : 2018. 3 ~ 8월
- 사업운영 : 3월~ 11월
- 성과 관리 및 결과보고 : 2018. 11월
기대효과
- 온라인 홍보를 하여 축제 및 학습관광자원을 널리 알리는 등 관광객 방문 유입
- 무주군을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위상강화
관광객과 함께하는 흥겨운 노래한마당운영
운영개요
- 공연기간 : 2018. 08월(15:00~17:00) 각 3회
- 구천동 : 07월 28, 08월 03, 04일, 칠연계곡 : 07월 28, 08월 04, 11일
- 예 산 액 : 10,000천원
- 공연장소 : 구천동 다목적 광장 / 칠연계곡솔숲광장
- 출연자 및 참여관광객 : 출연자 17명 / 참여관광객 970명
- 공 연 팀 : 구천사랑예술단 / 칠연골메아리
- 주 최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- 주 관 : 구천동 관광특구연합회 / 공정리를 사랑하는 모임
주요효과
- 관광객들에게 고품격 즐길 거리 제공으로 명품관광지로 면모일신
- 각 지역의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관광특구 이벤트로 정착
- 소비지출이 높은 관광객 재방문 동기 부여로 관광소득 배가
구천동페스티벌
후원개요
- 행사기간 : 2018. 07. 20(금), 12월 23일(일)/2일간
- 행사내용
- ·어사길걷기, 송어잡기, 노래자랑, 보물착기, 기념품증정 등
- 참가인원 : 1,500명 (국내외관광객)
- 예 산 액 : 15,000천원(7월중 10,000천원, 12월중 5,000천원)
- 사업내용 : 무주구천동 10경 어사길 탐방을 통하여 어사박문수가 다녔던 탐방로 및 아름다운 무주구천동 계곡을 널리 알려 관광객 유입 효과 및 재방문 기획을 극대화 하고자 함
- 주 관 : 무주구천동관광특구상인연합회
주요효과
- 『무주구천동』어사길 및 아름다운 구천동 계곡 적극홍보
- 무주구천동 찾는 관광객 유입 및 재방문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
- 무주덕유산리조트 주변상가 이미지 상승 및 동계시즌 매출증가효과
고객양보 자율실천 운동 지속추진
운영개요
- 사업기간 : 2018년1월 ~ 계속
- 장 소 : 외식업소 및 숙박업소
- 참가대상 : 구천동 관광특구연합회 회원 및 주민
- 운영방법 : 음식/숙박을 원하는 관광객 이윳업소로 소개안내
- 주최: 구천동 관광특구연합회
- 주관:구천동관광특구상인연합회
- 후 원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주요효과
- 관광객 유입으로 인한 관광인프라 활성화 및 무주관광지 홍보효과
- 무주군 지역활성화 및 지속적인 재방문 기회 제공
2019 무주관광 달력 제작
제작개요
- 주 제 : 무주의 풍경들
- 제작규격 : 벽걸이 용 월력 카렌다 500mm×700mm
- 제작부수 : 2,400부
- 수록사진 : 읍면별 관광명소사진
- 배 부 처
- 관외 : 전북특별자치도 외 주요 중앙기관·단체, 여행사, 관외 출향인 등
- 관내 : 각 기관․사회단체, 관광사업체, 접객업소 등 다중집합장소 등
- 예 산 액 : 5,000천원
주요성과
- 연중 지속적인 관광홍보에 따른 관광의욕 유발로 관광소득창출
- 계절별 월별 관광명소 및 축제일정 소개로 관광 군으로 면모일신
- 가시적 관광홍보에 따른 내방객 유입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2018 금강변 마실길 걷기행사
행사개요
- 행사기간 : 2018년 11월 9일(금) /1일
- 구 간 : 부남면 잠두2교량 ~ 서면마을(7.5km)
- 집 결 지 : 무남면 잠두2교량
- 참여인원 : 약200여면(군민, 기관사회단체원, 전국동호인 등)
- 예 산 액 : 10,000천원
주요성과
- 마실길 걷기를 통한 지역주민 건강 증진
- 무주의 아름다운 관광자원 홍보를 통한 주민소득 증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