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사)무주관광협의회

MUJU Tourism Association

2019년 사업실적

새 봄맞이 대 정화활동

정화개요

  • 덕유산집단시설지구】
  • 정화일시 : 2019. 03. 27(수) 10:00 ~ 12:00
  • 정화구간 : 설천면 덕유리 원당천(1.0㎞) 및 상가 주변 등
    ※ 집결장소 : 덕유산 국립공원 주차장
  • 참여인원 : 약 70여명(각 기관 ㆍ 사회단체원, 협의회원 및 주민)
  • 정화주관 : 설천면,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 외

주요성과

  • 내방객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 제공으로 관광 군 면모 일신

『관광무주선언문』범 군민실천운동 확산

실천개요

  • 추진기간 : 2019. 01월 ~ 계속
  • 예 산 액 : 2,000천원
  • 추진전략
    • 1단계 : 관광업소(음식, 숙박, 특산품 등) 대상으로 실천운동 전개
    • 2단계 : 각 기관ㆍ사회단체, NGO 등과 연계한 범 군민 운동으로 확대
    • 3단계 : 업소 시설환경 정비 및 관광편의 시설 등 관광 인프라 확충
  • 추진실적
    • 『관광무주선언문』액자 제작 관광업소 배포 게첨 : 총 436개업소(75.4%)
      • 1차 : 2017년 218개업소(35.7%)
      • 2차 : 2018년 168개업소(27.5%)
      • 3차 : 2019년 50개업소(외식업 25개, 숙박업25개업소)
    • 각종 간행물『관광무주선언문』게재 홍보 : 300여회
    • 각 캠페인, 축제, 대회, 회의 개최 시『관광무주선언문』낭독 : 8회
  • 주최/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한국외식업무주군지부, 한국숙박업무주지부

주요성과

  • 전 군민 관광 마인드 함양에 따른 글로벌 감동 관광지로 면모 일신
  •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관광의욕 유발로 지역경제 활성화

반딧불 농ㆍ특산물 전시 홍보

전시개요

  • 전시기간 : 2019, 01월 ~ 연중
  • 전시장소 : 관광협의회 사무국 내 진열장
  • 전시대상 : 읍ㆍ면 생산업체(농가)에서 자율 제공한 1,2차 가공품
  • 전시상품 : 머루와인 외 52종

주요성과

  • 우리군 가공 농ㆍ특산품 홍보 및 판매 유발촉진으로 농업경제소득 증가
  • 사무실 유휴 전시 공간 활용 및 기존인력 관리로 운영비용 절감 효과

무주관광알림이 발행운영

운영개요

  • 운영일시 : 2019. 02월 ~ 09월
  • 제공대상 : 관광협의회 전 회원
  • 발행회수 : 8회(매월1회)시 / 760부
  • 발행내용 : 관광업 관련 정보, 관내개최 축제, 각종체육대회 등
  • 발행방법 : 관광협의회 자체 제작 우편발송

주요성과

  • 관광관련 회원 간 정보 공유로 무주관광의 선도적 역할 수행
  • 관광객 맞이 사전준비에 따른 최상 서비스로 고객신뢰도 제고
  • 발 빠른 관광정보 제공 혜택으로 관광협의회 회원의 자긍심 고양

홈페이지를 통한 관광홍보 극대화

현 황

  • 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
    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
    년 도 별 2015 2016 2017 2018 2019 비 고
    방문자수 33,709 38,027 35,382 39,595 28,174
  • 홍보방법
    • 인포존 홍보 : 추천여행코스, 관광지 등
    • 팝업창/팝업존 홍보 : 축제, 대회, 행사 등
    • 관련 사이트 상호링크 : 관광사업체, 농ㆍ특산품 판매장 등

주요효과

  • 우리군의 자세한 관광명소와 농ㆍ특산품 소개로 맞춤형 관광실현
  • 협의회 회원 및 관련업체간 관광정보 공유로 지역관광소득 배가

2019 금강변 마실길 걷기행사

행사개요

  • 행사기간 : 2019년 5월 3일(금) /1일
  • 구 간 : 부남면 잠두2교량 ~ 서면마을(7.5km)
  • 집 결 지 : 부남면 잠두2교량
  • 참여인원 : 약300여명(군민, 기관사회단체원, 전국동호인 등)
  • 주요행사 : 기념식, 에어로빅, 기념품증정, 다과회
  • 예 산 액 : 10,000천원

주요성과

  • 마실길 걷기를 통한 지역주민 건강 증진
  • 무주의 아름다운 관광자원 홍보를 통한 주민소득 증대

무주관광 특별이벤트운영

`

개최개요

  • 개최기간 : 2019. 01 ~ 12월 말
  • 참여대상 : 전 국민(무주군거주군민 제외)
  • 지정명소 : 구천동 33경, 적상산 22경, 안성칠연계곡 11경, 태권도원, 무주덕유산리조트 설천봉 상제루 중 1경 답사자
  • 상품내용 : 티롤호텔/가족호텔/펜션숙박권, 천마엑기스, 머루과실주등
  • 후 원 : 태권도원, (주)무주덕유산리조트, 무주일성콘도&리조트 영농법인 산들벗무주덕유산반딧골영농조합법인, (주)밀모

주요성과

  •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 군으로 이미지 제고
  • 홈페이지를 통한 이벤트 개최로 무주군관광협의회 활성화 도모

관광팸투어

SNS홍보단을 초청하여 무주의 우수한 관광자원 및 반딧불축제를 홍보하여 수준높은 관광인프라를 만들기 위함.

운영개요

  • 운영기간 : 2019. 06 ~ 9월 / 총3회
  • 참가대상 : 국내ㆍ외 외국인(SNS 및 블로그 운영자)
  • 투어일정
    • 1차 : 6월6일~7일(1박2일)/무주산골영화제
    • 2차 : 9월1일, 3차 : 9월7일~8일(1박2일)/무주반딧불축제
  • 참여인원 : 1차, 2차, 3차(각30명) / 총 90명
  • 투어노선 : 각 축제/대회장, 태권도원, 반디랜드, 와인동굴, 무주구천동 등
  • 소요예산액 : 25,000천원
  • 추진방법 : 전문여행사 대행추진

주요효과

  • 국내·외 관광객의 지속적인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 극대화
  •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위상강화

무주구천동 어사길탐방

운영개요

  • 행사기간 : 2019년 7월 19일(금), 10:00 ~
  • 행사내용 : 어사길걷기, 보물찾기, 기념품증정 등
  • 행사구간 : 무주구천동다목적광장 ~ 안심대(왕복)/ 약7km
  • 참가인원 : 200명
  • 사업내용 : 무주구천동 10경 어사길 탐방을 통하여 어사박문수가 다녔던 탐방로 및 아름다운 무주구천동 계곡을 널리 알려 관광객 유입 효과 및 재방문 기회를 극대화 하고자 함
  • 주최·주관 : 사)무주군관광협의회·무주구천동관광특구상인연합회

주요효과

  • 『무주구천동』어사길 및 아름다운 구천동 계곡 적극홍보
  • 무주구천동 찾는 관광객 유입 및 재방문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

관광객과함께하는 흥겨운노래한마당

운영개요

  • 공연기간 : 2019. 07월(15:00~22:00) 각 3회
    • 칠 연 계 곡 : 07월 27일, 30일, 08월 03일
    • 명천새마을회 : 07월 27일, 28일, 08월 03일
  • 예 산 액 : 10,000천원
  • 공연장소 : 칠연계곡솔숲광장 / 명천솔밭야영장
  • 출연자 및 참여관광객 : 출연자 144명 / 참여관광객670명
  • 공 연 팀 : 칠연골메아리 / 명천새마을회
  • 주 관 : 명천물숲마을 / 공정리를 사랑하는 모임

주요효과

  • 관광객들에게 고품격 즐길 거리 제공
  • 각 지역의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관광 이벤트로 정착

관광촉진 리더그룹 초청설명회

무주군의 관광자원 및 여행지를 단체여행 주도층 및 관광관련 종사자를 초청, 소개·홍보함으로써 관광사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.

운영개요

  • 운영기간
    • 1차 : 2019년 5월 12일(금)
    • 2차 : 7월23일(화) 24일(수)
    • 3차 : 11월 2일(토)
  • 참가대상 :관광여행 주도층 및 종사자
  • 참여인원 : 총96명(1회40명/ 2회 26명 / 3회 30명)
  • 예 산 액 : 15,000천원
  • 사주요내용 : 주요관광지 및 시설·마을체험 실시
  • 주 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
주요효과

  • 무주군 관광사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
  • 무주군 대표 관광지 홍보

관광달력제작

운영개요

  • 제작기간 :2019년 3월 ~ 11월
  • 제작부수 : 1,500부
  • 예 산 액 : 14,720천원
  • 배 부 처
    • 관외 : 전북특별자치도 외 주요 중앙기관ㆍ단체, 여행사, 관외 출향인 등
    • 관내 : 각 기관ㆍ사회단체, 관광사업체, 접객업소 등 다중집합장소

주요효과

  • 연중 지속적인 관광홍보에 따른 관광의욕 유발로 관광소득창출
  • 계절별 월별 관광명소 및 축제/대회일정 소개로 관광 군으로 위상강화

관광 선진지 비교 견학

운영개요

  • 견학일시 : 2019년 10월 6일(수)
  • 장 소 : 통영(스카이라인루지), 산청 동의보감촌
  • 참여인원 : 23명 (관광협의회 이사 및 감사)
  • 예 산 액 : 금2,114천원

주요효과

  • 선진관광지 수범사항 벤치마킹
  • 고객입장에서 관광업소응대 요령 습득

얼음조각 포토존 운영

관광비수기인 겨울철 무주구천동이 보유하고 있는 관광자원과 시설을 연계한 얼음조각 포토존을 설치, 새로운 볼거리를 통한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.

운영개요

  • 운영기간 : 2019년 12월 30일(월) ~ 2020년 1월 5일(일)/7일간 * 이상기온으로 인한 운영기간 조절
  • 장 소 : 덕유산국립공원삼공주차장
  • 대 상 : 무주구천동 모든 관광객
  • 관 광 객 : 1,500여명

주요효과

  • 구천동 겨울철 볼거리 조성으로 인한 관광객 유입유도
  •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를 통한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
방문자통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