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4년 사업실적
구천동고로쇠축제후원
후원개요
- 개최일시 : 2014. 3. 15(토) ~ 3. 16(일)
- 개최장소 : 덕유산 국립공원 주차장
- 축제내용 : 고로쇠 시음회 및 판매 외
- 주 최 : 덕유산고로쇠영농조합법인
- 후 원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- 지원내용 : 홈페이지 팝업창 홍보 및 플래카드(6개소) 게첨 홍보
- 주요성과 : 청정 덕유산에서 생산되는 고로쇠 수액 홍보 기여
고문과의 간담회개최
개최개요
- 개최일시 : 2014. 3. 25(화) 11:00
- 개최장소 : 무주군청 3층 대회의실
- 참 석 자 : 18명(고문 5명, 관광협의회 임원 11명, 행정2명)
- 간담내용 : 2014 업무계획보고 및 관광발전을 위한 간담 등
- 주요성과 : 고문과 임원간의 업무 및 정보 공유로 무주군관광발전 도모
새 봄맞이 대 정화활동
정화개요
【덕유산집단시설지구】
- 정화일시 : 2014. 3. 21(금) 13:30~15:30
- 정화구간 : 설천면 덕유리 원당천(1.0㎞)
- 참여인원 : 200여명(각 기관․사회단체원, 협의회원 및 주민)
- 정화주관 :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, 설천면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구천동관광특구연합회
【안성면 칠연계곡 등산로】
- 정화일시 : 2014. 4. 1(화) 13:30~15:30
- 정화구간 : 안성면 통한마을~자연학습원주차장(2.0㎞)
- 참여인원 : 100여명(각 기관․사회단체원, 협의회원 및 주민)
- 정화주관 : 안성면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- 주요성과 : 내방객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 제공으로 관광군 면모 일 신
무주관광 투어버스 운영
운영개요
- 운영기간 : 2014. 6 ~ 11월 (09:00~18:00)
- 투어코스 : 2개로선(관광형/레저형) 계절별 탄력운영
- 용역대행업체 : (유) 성림고속관광
- 예약접수 및 광고대행 : (주)위메프
- 주 최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- 후 원 : 무주군
- 운영결과
관광객들과 함께하는 흥겨운 노래 한마당운영 구분 운영기간 운행일수 운영대수 탑승인원 비고 합계 47일 47대 865명 반딧불축제 06.07~06.15 5 5 123 여름철 07.26~08.23 21 21 335 가을철 09.27~11.29 21 21 407 - 주요성과
- 쇼셜커머스와 투어버스운영 광고 및 예약 대행으로 홍보극대화
- 예약자수에 따른 차량 배정 상시 운행으로 이용객 신뢰도 제고
- 우리군 주요관광지 투어코스 개발․운영으로 관광객 만족도 제고는 물론 관광객 체류 기간 연장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
관광객과 함께하는 흥겨운 노래한마당운영
운영개요
- 일 시 : 2014. 7. 26~ 8. 30(총6회 공연)
- 장 소 : 구천동 다목적 광장
- 출연자 : 161명(전국 각 지역 관광객)
- 참여관광객 : 약 2,710여명
- 공연팀 : 구천사랑예술단(회장 김판중)
- 주 최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- 주 관 : 무주구천동 특구 관광연합회
- 협 찬 : 구천동 덕유리 19개 음식업소
- 주요성과
- 관광객에게 즐거운 추억을 제공하여 재방문 기회 동기 부여
- 구천동 음식업소 자율참여 확대로 관광객 환대서비스 질 향상
- 지역(구천동) 예술자원 육성 및 문화기반시설 활용 정착
관광객 환대 서비스교육
교육개요
- 교육일시 : 2014. 5. 28(상반기) / 11. 20(하반기)
- 교육장소 : 덕유산 레저 바이크텔
- 교육대상 : 관광사업체, 접객업소, 협의회원 및 주민 등
- 교육인원 : 132명(상반기 70명, 하반기 62명)
- 교육강사 : 상반기 박상도 교수/ 하반기 임정엽 교수
- 교육내용 : 주인의식 마인드변화 및 관광객 맞이 사례 중심 교육 등
- 주최/주관 : (사)무주관광협의회 / 구천동관광특구연합회
- 주요성과
- 관광객 환대 서비스 질 향상으로 관광 군 이미지 개선
- 업소 및 주민의 관광홍보요원화로 관광객 재방문 동기 부여
무주100경 홍보책자제작 및 배부
제작개요
- 판 형 : 210mm×297mm
- 제작부수 : 1,000권
- 제작방법 : 중철제본(120근 모조)
- 색 도 : 표지-4도 양면인쇄, 내지-8도 옵셋 인쇄
- 제 작 사 : 맥씨네 대표 이정숙
- 배 부 처 : 각 기관 사회단체, 관광안내소 등
- 주 최 : (사)무주관광협의회
- 후 원 : 무주군
- 주요성과
- 무주관광 집대성으로 탐방객 관광정보제공 및 관광효과 배가
-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지로 면모일신
- 숨어있던 관광자원 발굴로 관광 군 소외 읍·면민 자긍심 고취
2015 무주관광 달력 제작배부 홍보
제작개요
- 주 제 : 무주의 풍경들
- 제작규격 : 벽걸이 용 월력 카렌다 500mm×700mm
- 제작부수 : 2,000부
- 배 부 처
- 관외 : 중앙부처, 한국관광공사, 도단위 기관․단체, 관외 출향인 등
- 관내 : 각 기관·사회단체, 관광사업체, 접객업소 등 다중집합장소
- 주요성과
- 연중 지속적인 관광홍보에 따른 관광의욕 유발로 관광소득창출
- 계절별 월별 관광명소 및 축제일정 소개로 관광 군으로 면모일신
무주관광 특별이벤트개최
개최개요
- 개최기간 : 2014. 1 ~ 12월 초
- 참여대상 : 전 국민(무주군거주군민 제외)
- 지정명소 : 구천동 월하탄, 인월담, 비파담, 백련사, 적상산와인동굴 안성 칠연폭포, 리조트 설천 봉 상제루 중 1경 답사자
- 상품내용 : 티롤호텔/가족호텔 숙박권, 천마엑기스, 머루와인 등
- 참여인원 : 38명(서울10,부산1,대구1,인천2,광주1,대전3,경기2,충북1,충남1,경북1,경남5,전남1,전 북9)
- 상품배송 : 2014. 7월, 10월, 12월
- 주최/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- 후원 : 무주덕유산리조트, 무주덕유산반딧골영농조합법인, 영농법인 산들벗
- 주요성과
-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 군으로 이미지 제고
- 홈페이지를 통한 이벤트 개최로 무주군관광협의회 활성화 도모
『관광무주선언문』범 군민실천운동전개
실천개요
- 추진기간 : 2014. 4월 ~ 계속
- 추진전략
- 1단계 : 관광업소(음식, 숙박, 특산품 등) 대상으로 실천운동 전개
- 2단계 : 각 기관·사회단체, NGO 등과 연계한 범 군민 운동으로 확대
- 3단계 : 업소 시설환경 정비 및 관광편의 시설 등 관광 인프라 확충
- 추진방법
- 『관광무주선언문』액자 제작 전 관광업소 배포 게첨 실천다짐 일상화
- 기관·사회단체 발행 각종 간행물『관광무주선언문』게재 전 군민 실천홍보
- 각 캠페인, 축제, 대회, 회의 개최 시『관광무주선언문』낭독 등
- 매년 실천 우수관광업소 선정 세계관광의 날 포상 제도화
- ※『관광무주선언문』실천 우수 업소 지원 조례 제정 : 문화체육관광과
- 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한국외식업무주군지부, 한국숙박업무주지부
- 후원 : 무주군 등 각 기관·사회단체
- 주요성과
- 전 군민 관광 마인드 함양에 따른 감동 관광지로 면모 일신
- 다시 찾고 싶은 관광 의욕 유발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
고객양보 자율실천 운동 추진
운영개요
- 운영일시 : 2014. 7월~
- 장 소 : 무주구천동집단시설지구
- 대상업종 : 음식 및 숙박업소
- 참여대상 : 구천동 관광특구연합회원 및 주민
- 운영방법 : 매월 1회 이상
- 음식/숙박을 원하는 관광객 이웃업소로 소개안내
- 관광객을 소개 받은 업소에서는 무주군관광협의회로 유선통보 요
- 주최/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/구천동관광특구연합회
- 주요성과
- 내방객 다양한 욕구충족 및 호객행위 근절로 관광 이미지 제고
-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미덕 함양으로 관광 분위기 일신
- 관광객 신뢰도 상승에 따른 재방문 기회확보로 관광소득 배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