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사)무주관광협의회

MUJU Tourism Association

2016년 사업실적

구천동 고로쇠축제후원

후원개요

  • 개최일시 : 2016. 03. 12(토) ~ 03. 13(일)
  • 개최장소 : 덕유산 국립공원 주차장
  • 축제내용 : 관광객고로쇠 무료시음회 및 판매, 관광객 고로쇠채취체험 등
  • 주 최 : 덕유산고로쇠영농조합법인
  • 후 원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  • 지원내용 : TV, 일간지, 홈페이지 팝업창 홍보 등

주요성과

  • 청정 덕유산에서 생산되는 고로쇠 수액 홍보 기여 등

고문과의 간담회개최

개최개요

  • 개최일시 : 2016. 03. 24(목) 11:00
  • 개최장소 : 최북미술관 다목적영상관
  • 참 석 자 : 24명(고문 7명, 관광협의회 임원 15명, 행정2명)
  • 간담내용 : 2016 업무계획보고 및 관광발전을 위한 간담 등

주요성과

  • 고문과 임원간의 업무 및 정보 공유로 무주군관광발전 도모

새 봄맞이 대 정화활동

정화개요

  • 【덕유산집단시설지구】
    • 정화일시 : 2016. 03. 22(화) 13:30 ~ 15:30
    • 정화구간 : 설천면 덕유리 원당천(1.0㎞)
    • 참여인원 : 150여명(각 기관․사회단체원, 협의회원 및 주민)
    • 정화주관 :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, 설천면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구천동관광특구연합회
  • 【안성면 칠연계곡 등산로】
    • 정화일시 : 2016. 04. 07(목) 14:00 ~ 16:00
    • 정화구간 : 안성면 통한마을~자연학습원주차장(2.0㎞)
    • 참여인원 : 100여명(각 기관․사회단체원, 협의회원 및 주민)
    • 정화주관 : 안성면,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
주요성과

  • 내방객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 제공으로 관광 군 면모 일신

무주군대표메뉴개발보급 및 외식업 경영개선교육

사업개요

  • 무주군대표메뉴 및 테이크아웃개발 : 2015. 10월 ~ 2016. 7월
    • 대표메뉴 10종 / 테이트아웃 2종
      대표메뉴
      대표메뉴 ①어죽정식 ②민물매운탕(잡어) ③다슬기정식 ④산나물밥정식 ⑤산나물장아찌보쌈 ⑥표고버섯국밥 ⑦산나물머루불고기 ⑧표고버섯탕수육 ⑨반디한첩소갈비찜 ⑩두부버섯전골
      테이크아웃 ①머루즙 단팥빵(탕종반죽) ②천마쿠키
  • 대표메뉴보급교육 및 외식업경영개선교육 : 2015. 12월 ~ 2016. 07월
    • 교육실적 : 경영개선교육 4회/120명, 대표메뉴 보급교육 4회/74명 등
  • 개발용역 및 교육 : 한솔외식연구소 & 한솔외식창업아카데미
  • 주최/주관 : 무주군 /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한국외식업중앙회무주군지부

주요성과

  • 맛깔스런 먹 거리 개발에 따른 내방객 만족도 제고로 재방문 기회확대 및 외식업소 경영개선에 따른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
무주100경 화보 증부 제작 홍보

제작개요

  • 판 형 : 210mm×297mm
  • 제작부수 : 2,000권
  • 제작방법 : 중철제본(120근 모조)
  • 색 도 : 표지-4도 양면인쇄, 내지-8도 옵셋 인쇄
  • 배 부 처 : 기관․사회단체, 관광안내소, 다중집합장소 등

주요성과

  • 무주관광 집대성으로 탐방객 관광정보제공 및 관광효과 배가
  •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지로 면모일신
  • 숨어있던 관광자원 발굴로 관광 군 소외 읍․면민 자긍심 고취

관광무주선언문』범 군민실천운동전개

실천개요

  • 추진기간 : 2016. 01월 ~ 계속
  • 추진전략
    • 1단계 : 관광업소(음식, 숙박, 특산품 등) 대상으로 실천운동 전개
    • 2단계 : 각 기관․사회단체, NGO 등과 연계한 범 군민 운동으로 확대
    • 3단계 : 업소 시설환경 정비 및 관광편의 시설 등 관광 인프라 확충
  • 추진방법
    • 『관광무주선언문』액자 제작 전 관광업소 배포 게첨 실천다짐 일상화
    • 기관·사회단체 발행 각종 간행물『관광무주선언문』게재 전 군민 실천홍보
    • 각 캠페인, 축제, 대회, 회의 개최 시『관광무주선언문』낭독 등
  • 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한국외식업무주군지부, 한국숙박업무주지부
  • 후원 : 무주군 등 각 기관․사회단체

주요성과

  • 전 군민 관광 마인드 함양에 따른 감동 관광지로 면모 일신
  • 다시 찾고 싶은 관광 의욕 유발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

무주관광 특별이벤트개최

개최개요

  • 개최기간 : 2016. 01 ~ 12월 말
  • 참여대상 : 전 국민(무주군거주군민 제외)
  • 지정명소 : 구천동 33경, 적상산 22경, 안성칠연계곡 11경, 태권도원, 무주덕유산리조트 설천봉 상제루 중 1경 답사자
  • 상품내용 : 티롤호텔/가족호텔/펜션숙박권, 천마엑기스, 머루과실주 등
  • 추첨내용 : 35명(서울17,대구2,인천1,광주1,대전1,경기6,경남2,전주3,충북1,충남1)
  • 후 원 : 태권도원, (주)무주덕유산리조트, 무주덕유산반딧골영농조합법인, 영농법인 산들벗, 일성무주리조트, 빨강치마. 광산스키샵/펜션

주요성과

  •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 군으로 이미지 제고
  • 홈페이지를 통한 이벤트 개최로 무주군관광협의회 활성화 도모

반딧불 농․특산물 전시 홍보

전시개요

  • 전시기간 : 2016. 01월 ~ 연중
  • 전시대상 : 읍․면 생산업체(농가)에서 자율 제공한 1,2차 가공품
  • 전시상품 : 머루와인 외 77종
  • 관리주체 : 사)무주군관광협의회

주요성과

  • 우리군 가공 농․특산품 홍보 및 판매 유발촉진으로 농업경제소득 증가
  • 사무실 유휴 전시 공간 활용 및 기존인력 관리로 운영비용 절감 효과

무주관광알림이 발행운영

발행개요

  • 발행기간 : 2016. 01월 ~ 12월
  • 제공대상 : 관광협의회 전 회원
  • 발행회수 : 정기(매월1회), 수시
  • 발행내용 : 관광업 관련 정보, 관내개최 축제, 각종체육대회 등

주요성과

  • 관광관련 회원 간 정보 공유로 무주관광의 선도적 역할 수행
  • 관광객 맞이 사전준비에 따른 최상 서비스로 고객신뢰도 제고
  • 발 빠른 관광정보 제공 혜택으로 관광협의회원의 자긍심 고양

홈페이지를 통한 관광홍보 극대화

현 황

  • 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
    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
    년도별 2013 2014 2015 2016 비고
    방문자수 26,063 29,557 33,709 38,027 전년대비112.8% 증가
  • 홍보방법
    • 인포존 홍보 : 추천여행코스, 관광지 등
    • 팝업창/팝업존 홍보 : 축제, 대회, 행사 등
    • 관련 사이트 상호링크 : 관광사업체, 농․특산품 판매장 등

주요성과

  • 우리군의 자세한 관광명소와 농․특산품 소개로 맞춤형 관광실현
  • 협의회 회원 및 관련업체간 관광정보 공유로 지역관광소득 배가

무주 챌린지 투어 순환버스운영

운영개요

  • 운영기간 : 2016. 04월 ~ 11월(총67일 운행)
  • 투어코스 : 5개 코스, 계절별에 따라 투어코스변경운영
  • 운행시간 : 09:00 ~ 19:00
  • 운영대수 : 1일 4 ~ 5대 순환 (25인승이상 중형버스)
  • 용역대행업체 : (유)반딧불해외관광
  • 탑승장소 : 3개소(반딧골전통공예문화촌P1주차장, 구천동관광안내소 외1)
  • 주 최 : 무주군 ○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
운영결과

  • 운영결과
    구 분 운영기간 운행일수 탑승인원 비 고
    합 계 67 일 2,044명
    봄 철 04.16~05.22 13 278 주말/국공휴일
    산골영화제외 06.02~06.06 11 584 축제기간
    여 름 철 07.23~08.15 24 659 매 일
    반딧불 축 제 08.27~09.04 9 322 축제기간
    가 을 철 10,15~11.12 10 201 주말/국공휴일

주요성과

  • 우리군 주요 명소를 두루 관광 할 수 있는 관광이동편의 제공으로 관광만족도 제고
  • 관광지간의 연계성을 확보, 지역 분산관광을 유도함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

군민역량강화 아카데미 운영

운영개요

  • 운영기간 : 2016. 06월 / 11월 총15회(상반기 8회, 하반기 7회)
  • 운영대상 : 군민, 기관사회단체원, 서비스업 종사자 등
  • 수료인원 : 1,073명(상반기 717명, 하반기 366명)
  • 교육장소 : 읍면 대강당 및 전통문화의 집
  • 교육내용
    • 2016 올해의 관광도시 선정에 따른 관광수용태세 개선을 위한 군민교육
    • 2017무주WTF세계태권도대회 성공적 개최를 위한 군민들의 역할과 자세
    • 공동체의식회복, 자치역량 향상으로 신뢰와 화합의 지역문화형성 등
  • 교육기관 : (사)한국능률협회
  • 주최/주관 : 무주군 /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
주요성과

  • 군민과 관광업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 제고 및 서비스 의식 전환
  •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는 군민 혁신 마인드 함양

관광객과 함께하는 흥겨운 노래한마당운영

운영개요

  • 공연기간 : 2016. 07 ~ 08월(매주 토요일 16:00~18:00) 6회(2개소)
  • 공연일시 및 장소
    공연일시 및 장소
    운영지역 공연일시 공연장소 공연단체
    구 천 동 7월 23,30일 / 8월 6,13,14,20일 구천동다목적광장 구천사랑예술단
    칠연계곡 7월 23,29,30일 / 8월 5,12,13일 통안리 솔숲 광장 칠연골 메아리
  • 출 연 자 : 총 302명(구천동150명, 칠연계곡152명)
  • 참여관광객 : 약 4,210여명(전국각지역관광객)
  • 공연팀 : 구천사랑예술단(회장 김판중)/칠연골메아리(단장 한종석)
  • 주 최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  • 주 관 : 무주구천동 특구 관광연합회/공정리를 사랑하는 모임
  • 협 찬 : 31개업소(구천동 20개 업소 / 안성 11개 업소)

주요성과

  • 관광객들에게 고품격 즐길 거리 제공으로 명품관광지로 면모일신
  • 각 지역의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관광특구 이벤트로 정착
  • 소비지출이 높은 관광객 재방문 동기 부여로 관광소득 배가

2016 무주관광 팸 투어

사업개요

  • 한국중국어통역사협의회 팸 투어
    • 투어일시 : 2016년 08월 30일 / 31일(2일)
    • 투어인원 : 120명(30일 40명, 31일 80명)
    • 투어코스 : 반딧불축제장, 태권도원, 반디랜드, 구천동, 와인동굴 등
  • SNS 반딧불 축제홍보 콘테스트
    • 행사일시 : 2016년 09월 03일 ~ 04일(1박2일)
    • 참여인원 : 95명
  • 중국문화사진교류전시회
    • 전시일시 : 2016년 08월 27일 ~ 09월 04일(9일간)
    • 전시장소 : 최북미술관 1층 로비
  • 중국인관광활성화 업무제휴체결
    • 체결일시 : 2016년 08월 30일
    • 제휴기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/한국중국어통역사협의회
    • 제휴내용 : 중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상호 관광정보 교류 및 협력
  • 주최 : 무주군
  • 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(사)한중지역경제협회, 한국 우석대학교 공자아카데미

주요성과

  • 무주반딧불축제 및 2017무주WTF세계태권도 선수권대회 홍보
  • 명소사진 및 기사 작성, SNS를 통한 중국 홍보효과로 무주관광 방문 확대
  • 태권도와 문화가 한 자리에 어우러진 종합축제로 중국인 관광객모집효과

중국인관광객유치를 위한 MOU체결

협약개요

  • 체결일시 : 2016. 08. 30 16:00
  • 장 소 : 무주군관광협의회사무국
  • 협약상대 : 사)무주군관광협의회 회장 맹갑상
    사)한국중국어관광통역사협의회 회장 박성란
  • 협약내용 : 중국인 관광객 유치활성화를 위한 상호간 정보교류 등

주요성과

  • 반딧불축제 및 2017무주WTF세계태권도 선수권대회 중국 홍보극대화
  • 중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로 침체된 무주군 관광소득 증대 효과거양

무주『반딧골학습여행단』유치사업

운영개요

  • 개최기간 : 2016. 01월 ~ 2016. 12월
  • 홍보 및 참여대상 : 수도권, 청소년을 둔 가족 및 전국 중학교생
  • 추진내용
    • 청소년의 꿈과 끼를 개발 할 수 있는 학습여행 프로그램 개발
    • 교육기관 제안서 발송 : 교육청, 일선학교 현장 학습 유치
    • 기업체 제안서 발송 : 기업체사원복지차원 인센티브 여행 유치
    • 교육기관, 기업체, 여행사 등 방문홍보 및 온라인・오프라인 홍보
  • 학습여행 단 유치(서울교동초 40명/마천초교40명) : 2016. 04.20/08.08
  • 주최/주관 : 사)무주군관광협의회 / 포스즌학습여행사

주요성과

  • 주중 관광객 증가 효과(반딧불축제, 산골영화제, 얼음축제, 농・특산물 축제 등)
  • 여행 트랜드 변화에 맞춘 프로그램운영으로 관광객증가 및 재방문기회확대
  • 학습여행 숨어있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를 통한 여행 만족도 제고
방문자통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