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사)무주관광협의회

MUJU Tourism Association

2017년 사업실적

무주구천동 덕유산고로쇠축제후원

후원개요

  • 개최일시 : 2017. 03. 18(토) ~ 03. 19(일)
  • 개최장소 : 덕유산 국립공원 주차장
  • 축제내용 : 고로쇠채취체험, 고로쇠 시음회 및 판매, 관광객노래자랑 외
  • 주 최 : 무주구천동덕유산고로쇠영농조합법인
  • 후 원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  • 지원내용 : TV, 일간지, 홈페이지 팝업창 홍보 등

주요성과

  • 청정 덕유산에서 생산되는 고로쇠 수액 홍보 기여 등

고문과의 간담회개최

후원개요

  • 개최일시 : 2017. 03. 28(목) 11:00
  • 개최장소 : 최북미술관 다목적영상관
  • 참 석 자 : 24명(고문 7명, 관광협의회 임원 15명, 행정2명)
  • 간담내용 : 2017 업무계획보고 및 관광발전을 위한 간담 등

주요성과

  • 고문과 임원간의 업무 및 정보 공유로 무주군관광발전 도모

새 봄맞이 대 정화활동

정화개요

  • [덕유산집단시설지구]
    • 정화일시 : 2017. 03. 17(금) 10:30 ~ 12:30
    • 정화구간 : 설천면 덕유리 원당천(1.0㎞) 및 상가 주변 등
      ※ 집결장소 : 덕유산 국립공원 주차장
    • 참여인원 : 약 130여명(각 기관 ․ 사회단체원, 협의회원 및 주민)
    • 정화주관 : 설천면,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 외
  • [안성면 칠연계곡 등산로]
    • 정화일시 : 2017. 04. 13(금) 14:00 ~ 15:30
    • 정화구간 : 안성면 통한마을~자연학습원주차장(2.0㎞)
      ※ 집결장소 : 안성면 통안리 마을회관 앞
    • 참여인원 : 약100여명(각 기관 ․ 사회단체원, 협의회원 및 주민)
    • 정화주관 : 안성면,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,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 외

주요성과

  • 내방객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 제공으로 관광 군 면모 일신

『관광무주선언문』범 군민실천운동 확산

실천개요

  • 추진기간 : 2017. 01월 ~ 계속
  • 추진전략
    • 1단계 : 관광업소(음식, 숙박, 특산품 등) 대상으로 실천운동 전개
    • 2단계 : 각 기관․사회단체, NGO 등과 연계한 범 군민 운동으로 확대
    • 3단계 : 업소 시설환경 정비 및 관광편의 시설 등 관광 인프라 확충
  • 추진실적
    • 『관광무주선언문』액자 제작 관광업소 배포 게첨 홍보 : 218개업소(35.7%)
    • 각종 간행물『관광무주선언문』게재 홍보 : 2,702부
    • 각 캠페인, 축제, 대회, 회의 개최 시『관광무주선언문』낭독 : 16회
  • 주최/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, 한국외식업무주군지부, 한국숙박업무주지부

주요성과

  • 전 군민 관광 마인드 함양에 따른 글로벌 감동 관광지로 면모 일신
  •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관광의욕 유발로 지역경제 활성화

고객양보 자율실천 운동 지속추진

운영개요

  • 운영일시 : 2017. 01월 ~ 계속
  • 장 소 : 무주구천동집단시설지구
  • 대상업종 : 외식업소 및 숙박업소
  • 참여대상 : 구천동 관광특구연합회원 및 주민
  • 운영방법 : 매월 1회 이상
    • 음식/숙박을 원하는 관광객 이웃업소로 소개안내
    • 관광객을 소개 받은 업소에서는 무주군관광협의회로 유선통보 요
  • 주 최 : 구천동관광특구연합회
  • 주 관 : 구천동관광특구상인연합회
  • 후 원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
주요성과

  • 내방객 다양한 욕구충족 및 호객행위 근절로 관광 이미지 제고
  •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미덕 함양으로 관광 분위기 일신
  • 관광객 신뢰도 상승에 따른 재방문 기회확보로 관광소득 배가

무주관광 특별이벤트개최

개최개요

  • 개최기간 : 2017. 01 ~ 12월 말
  • 참여대상 : 전 국민(무주군거주군민 제외)
  • 지정명소 : 구천동 33경, 적상산 22경, 안성칠연계곡 11경, 태권도원, 무주덕유산리조트 설천봉 상제루 중 1경 답사자
  • 상품내용 : 티롤호텔/가족호텔/펜션숙박권, 천마엑기스, 머루과실주 등
  • 후 원 : 태권도원, (주)무주덕유산리조트, 무주덕유산반딧골영농조합법인, 영농법인 산들벗, 무주일성콘도&리조트, (주)밀모 빨강치마

주요성과

  • 더 머물고 싶고,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 군으로 이미지 제고
  • 홈페이지를 통한 이벤트 개최로 무주군관광협의회 활성화 도모

반딧불 농․특산물 전시 홍보

전시개요

  • 전시기간 : 2017, 01월 ~ 연중
  • 전시장소 : 관광협의회 사무국 내 진열장
  • 전시대상 : 읍․면 생산업체(농가)에서 자율 제공한 1,2차 가공품
  • 전시상품 : 머루와인 외 52종
  • 관리주체 : 사)무주군관광협의회

주요성과

  • 우리군 가공 농․특산품 홍보 및 판매 유발촉진으로 농업경제소득 증가
  • 사무실 유휴 전시 공간 활용 및 기존인력 관리로 운영비용 절감 효과

무주관광알림이 발행운영

운영개요

  • 운영일시 : 2017. 01월 ~ 12월
  • 제공대상 : 관광협의회 전 회원
  • 발행회수 : 12회(매월1회)시 / 1,792부
  • 발행내용 : 관광업 관련 정보, 관내개최 축제, 각종체육대회 등
  • 발행방법 : 관광협의회 자체 제작 우편발송

주요성과

  • 관광관련 회원 간 정보 공유로 무주관광의 선도적 역할 수행
  • 관광객 맞이 사전준비에 따른 최상 서비스로 고객신뢰도 제고
  • 발 빠른 관광정보 제공 혜택으로 관광협의회원의 자긍심 고양

홈페이지를 통한 관광홍보 극대화

현 황

  • 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
    홈페이지 연간 방문자 현황
    년 도 별 2013 2014 2015 2016 2017.11 비 고
    방문자수 26,063 29,557 33,709 38,027 33,156
  • 홍보방법
    • 인포존 홍보 : 추천여행코스, 관광지 등
    • 팝업창/팝업존 홍보 : 축제, 대회, 행사 등
    • 관련 사이트 상호링크 : 관광사업체, 농․특산품 판매장 등

주요효과

  • 우리군의 자세한 관광명소와 농․특산품 소개로 맞춤형 관광실현
  • 협의회 회원 및 관련업체간 관광정보 공유로 지역관광소득 배가

무주『반딧골학습여행단』유치사업

사업개요

  • 개최기간 : 2017. 01월 ~ 2017. 12월
  • 홍보 및 참여대상 : 수도권, 청소년을 둔 가족 및 전국 중학교생
  • 추진내용
    • 청소년의 꿈과 끼를 개발 할 수 있는 학습여행 프로그램 개발
    • 교육기관 제안서 발송 : 교육청, 일선학교 현장 학습 유치
    • 기업체 제안서 발송 : 기업체사원복지차원 인센티브 여행 유치
    • 교육기관, 기업체, 여행사 등 방문홍보 및 온라인・오프라인 홍보
  • 학습여행 단 유치 : 100명(서울마천초 40명/대한적십자RCY60명)
  • 주최/주관 : 사)무주군관광협의회 / 포스즌학습여행사

주요성과

  • 주중 관광객 증가 효과(반딧불축제, 산골영화제, 얼음축제, 농・특산물 축제 등)
  • 여행 트랜드 변화에 맞춘 프로그램운영으로 관광객증가 및 재방문기회확대
  • 학습여행 숨어있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를 통한 여행 만족도 제고

무주 아름다운 길 건강 걷기행사

행사개요

  • 행사기간 : 2017. 06. 03(토) / 10. 21일(토)
  • 구 간 : 무주읍 향로산 숲길 / 무주구천동어사길
  • 집 결 지 : 무주읍 등나무운동장 / 구천동다목적광장
  • 참여인원 : 약1,600여 명(군민, 기관사회단체원, 전국동호인 등)
  • 주최/주관 : 무주군 / KBS전주방송총국, 사)무주군관광협의회
    ※ KBS 아름다운 길 걷기 행사 병행 개최(하반기)

주요성과

  • 신설 산림생태체험단지 등 가시적 홍보에 따른 관광객 유입효과기대
  •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군민들의 참여 동기유발
  • KBS와 공동주관 추진으로 구천동 청정자연과 설화의 어사 길 홍보 극대화

외국인관광객 유치 여행사 인센티브지원사업

사업개요

  • 운영기간 : 2017. 06 ~ 11월(30일간)
  • 참가대상 : 외국인관광객
  • 탑승인원 : 25명 이상(45인 대형버스)
  • 참가인원 : 240명(미국 등 15개국)
  • 투어노선 : 반딧불축제장, 태권도원, 반디랜드, 와인동굴, 무주구천동 등
  • 추진방법 : 전국여행사 대행추진
  • 주최/주관 : 무주군/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
주요성과

  • 무주군의 특성화된 테마별 관광 상품 개발 및 홍보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
  • 명소사진 및 기사 작성, SNS를 통한 외국 홍보전개로 무주관광 기회 확대
  • 태권도와 문화가 한 자리에 어우러진 종합 축제로, 외국인 관광객 모집 효과

관광객과 함께하는 흥겨운 노래한마당운영

운영개요

  • 공연기간 : 2017. 08월(15:00~17:00) 각 3회
    • 구천동 : 08월 04, 05, 12일, 칠연계곡 : 08월 01, 03, 05일
  • 공연장소 : 구천동 다목적 광장 / 칠연계곡솔숲광장
  • 출연자 및 참여관광객 : 출연자 157명 / 참여관광객 1,223명
  • 공 연 팀 : 구천사랑예술단 / 칠연골메아리
  • 주 최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  • 주 관 : 구천동 관광특구연합회 / 공정리를 사랑하는 모임

주요효과

  • 관광객들에게 고품격 즐길 거리 제공으로 명품관광지로 면모일신
  • 각 지역의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관광특구 이벤트로 정착
  • 소비지출이 높은 관광객 재방문 동기 부여로 관광소득 배가

무주군 주요행사관광투어버스비지원

운영개요

  • 운영기간 : 2017. 06 ~ 09월
  • 투어코스 : 머루와인동굴, 적상산조선실록사고지, 농촌마을체험, 구천동계곡 등
  • 지원방법 : 관광객 유치 여행사 버스비 및 축제/행사 투어버스비 지원
    • 행사관내투어 : 350천원, 광역 대도시 ↔ 무주 : 600천원 지원(대형버스)
  • 운영실적 : 투어인원 2,248명(대형버스 45대)
  • 주최 : 무주군
  • 주관 : (사)무주군관광협의회

주요성과

  • 태권도/축제/농촌문화체험 등 다양한 기호관광 상품화로 관광객 증가기대
  • 세계183개국, 1,730여명 선수참가자 콘텐츠 홍보효과로 무주홍보 극대화
  • 무주관광 세계화로 침체된 관광산업 활성화에 따른 지역경제 증대기여

2018 무주관광 달력 제작

제작개요

  • 주 제 : 무주의 풍경들
  • 제작규격 : 벽걸이 용 월력 카렌다 500mm×700mm
  • 제작부수 : 2,800부
  • 수록사진 : 읍면별 관광명소사진
  • 배 부 처
    • 관외 : 전북특별자치도 외 주요 중앙기관․단체, 여행사, 관외 출향인 등
    • 관내 : 각 기관․사회단체, 관광사업체, 접객업소 등 다중집합장소 등

주요성과

  • 연중 지속적인 관광홍보에 따른 관광의욕 유발로 관광소득창출
  • 계절별 월별 관광명소 및 축제/대회 일정 소개로 관광홍보 배가
  • 가시적 관광홍보에 따른 내방객 유입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
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군민태권도 티 입기운동주도

추진개요

  • 추진기간 : 2017. 03 ~ 06월말까지
  • 추진실적 : 8,091명(당초목표 7,500명→108%증)
  • 추진경위
    • 군민태권도복 입기운동 계획 최초수립 (무주군관광협의회) : 2016. 07. 07
    • 군민태권도복 입기운동계획 설명추진건의 (문화관광과장 외) : 2016. 07. 17
    • 군민태권도복 입기운동 추진 및 회원참여의결(제3차이사회) : 2016. 08. 18
    • 2017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추진간담회 시 재건의(군수주재) : 2017. 02. 20
    • 군민태권도복 입기운동전개 관련 협의(태권도담당 외) : 2017. 02. 27
    • 군민태권도복 입기운동추진본부 구성 및 추진회의 : 2017. 03. 08
    • (본부장 : 무주군애향운동본부장, 총괄 팀 등 4개 팀, 21사회단체로 구성)
    • 군민태권도 티 입기운동 업무이관 및 지원(태권도육성위원회) : 2017. 05. 02 ~

주요성과

  • 군민이 계획하고 군민이 이끌어낸 범 군민 자발적 행사참여 수범사례로 평가
  • 세계대회개최성공과 세계태권도종주국 군민의 자존감을 지킨 첫 군민운동의 쾌거
  • 참가183개국 홍보효과로 세계적인 명품 관광지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
방문자통계